본문 바로가기

일반

동의보감에 나오는 이상한 약

반응형

철부(쇠도끼):
 따뜻하며 맵고 독이 없다. 후비증과 복통에 좋다. 불에 달군뒤 술에 담가 그 술을 마신다. 도끼가 없으면 저울추도 좋다.

오래된 톱:
 참대나 나무를 잘못삼켜 목에 걸렸을때 톱날을 불에 달궈 술에 담가 마신다

생철(무쇠):
 간질을 낫게 하며 마음을 진정시킨다. 버짐, 악창, 탈항을 낫게 하며 수염과 머리털을 검게 한다. 냄비나 가마를 달인 물이나 불에 달궈 담근 물을 마신다.

마함철(말재갈쇠):
 난산과 아이의 간질을 낫게 한다. 마함철로 침을 만들어 쓰면 매우 좋다.

약시철(열쇠):
 성욕이 약한것, 월경중단, 목이 쉰것, 악기가 치받히는것을 낫게 한다. 물에 달여 그 물을 마신다.

동경비(구리거울):
 차고 시며 약간 독이 있다. 월경이 없을때, 불임, 산후의 통증을 낫게 한다. 오래된 거울은 사귀(邪魅), 여자가 꿈에 간통하는것, 아이의 경간을 낫게 한다. 해산과 흉통에도 좋다. 불에 달궈 술에 담가 마신다.

고문전(古文錢, 청동전):
 눈을 밝게 하며 부인의 횡산, 역산, 월경중단을 낫게 한다.

필두회(오래된 붓끝을 태운 재):
 오줌이 잘 나오지 않거나 아주 나오지 않는것, 음종, 음위증을 낫게 한다

동벽토(동쪽벽의 흙)
 탈항, 온학, 설사, 이질을 낫게 한다.

서벽토(서쪽벽의 흙)
 토하는것과 딸꾹질을 낫게 한다.

도중열진토(여름철 길바닥의 뜨거워진 흙)
 더위를 먹어서 죽을 것같이 된 것을 낫게 한다.

납:
 서늘하며 맛은 달고 독이 없다. 마음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안정하게 하며 반위, 구역, 딸꾹질과 뱀, 전갈의 독을 낫게 한다

황단(黃丹, 납으로 만든 누런 빛깔의 단=연단): 서늘하며 맵고 독이 없다. 마음과 정신을 진정시켜 경간, 전질, 독열(毒熱), 미쳐 날뛰는 것을 낫게 한다. 구토, 반위, 토혈, 기침을 멎게 한다. 쇠붙이에 다친 상처나 화상에도 좋다. 수염을 검게 하며 고약을 만들어 붙이면 새살이 돋아난다.

경분(수은을 구워 만든 분=수은분):
 어린이의 감질과 나력에 좋으며 악창과 옴을 죽이고 풍창으로 가려운 증상을 낫게 한다

은주(수은을 승화시킨것=수화주):
 헌곳의 충을 없애고 머리의 이를 없애며 문둥병에 태워 연기를 쏘이면 收水를 거두고 독을 없앤다.

영사(靈砂, 수은과 유황으로 만든 가루=二氣砂):
 따뜻하고 달고 독이 없다. 오장의 온갖 병을 낫게 하며 담연을 삭이고 기력을 돋운다. 눈을 밝게 하며 답답한 것을 멎게 하고 오래 먹으면 정신이 밝아진다.

홍연(=처녀의 초월경수)
 맛은 짜고 독이 있으니 병이 없는 처녀의 첫번 나온 월수(月水)로써 남녀의 기혈쇠약과 담화의 상승 및 허손과 옹탄을 비롯해서 실음(失音)과 신통(身痛) 및 음식부진(飮食不進)과 여자의 경이 막힌 증세 등을 치료한다.

부인월수(=월경수)
 화살독과 여로복(女勞復)을 풀어준다.

인곤당(=속곳 아랫부분)
 음양역병과 포의(胞衣)가 안 내려가는 것을 치료한다.

포의변성수(胞衣變成水)
 맛이 맵고 독이 없으니 어린 아이의 단독(丹毒)과 모든 독을 주로 치료한다. 포의를 땅 속에 묻어 7-8년이 지나서 물이 된 것이다.

인뇨(=오줌)
 성질이 차고 맛은 짜며 독이 없으니 피로의 갈증과 기침을 그치게 하고 심폐를 윤활하게 하고 혈민(血悶)과 열광(熱狂) 및 박손(撲損)과 어혈(瘀血)로 어지러운 증세를 치료하며 눈을 밝히고 소리를 더하며 기부(肌膚)를 윤택하게 하고 폐위와 기침을 치료한다

인시(=마른똥)
 성질이 차니 천행열병(天行熱病)과 대열(大熱)로 미쳐 날뛰는 것을 치료하고 또 모든 독을 풀어준다.

치은(=이똥)
 성질이 따뜻하니 옹종을 터뜨리고 나쁜 것을 낸다.

아치(= 빠진 이빨)
 성질이 고르고 학질과 고독(蠱毒)의 기를 치료한다.

이색(耳塞=귀지)
 성질이 따뜻하고 귀수의 전광을 치료한다.

고이두건(=묵은 이두건)
 독이 없으니 천행영복(天行榮復)의 갈증을 치료한다.

두구(頭垢=머리때)
 성질이 따뜻하니 임(淋)이 닫혀서 안 통하는 것을 치료한다.

자수(=수염)
 태워서 재로 하여 옹창(癰瘡)에 붙이면 바로 낫는다.


---

퍼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