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기술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 요약

반응형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에서 더 상위에 검색되기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 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미 제작된 사이트에 글을 쓰는 사람 입장에서 몇가지 간단한 팁을 소개한다. 관리자 입장에서 최적화하는 내용은 다른 곳에서 참조하기 바란다.


검색엔진은 문서의 제목을 중요시합니다.

독창적인 글을 쓰고 내용을 한글 30~32자, 영어 70자 이내의 함축적으로 담는 제목을 적습니다.
제목에는 검색 순위가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제목에 베스트, 가이드, 리뷰 등을 넣으면 좋습니다.
핵심 키워드는 제목의 앞 쪽에 위치시킵니다.

제목 태그의 적절한 활용

제목 태그 (<head> HTML 태그 또는 HTTP 헤더와 혼동하지 마세요)는 사용자에게 페이지 구조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제목 태그에는 6개의 크기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을 위한 <h1>부터 시작하여 <h6>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목 태그는 포함된 텍스트를 페이지에 있는 일반 텍스트보다 크게 만들므로, 이러한 시각적 효과는 사용자에게는 이 텍스트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주고 제목 텍스트 아래에 있는 콘텐츠의 유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여러 개의 제목 크기를 사용하여 콘텐츠의 계층 구조를 만들면 사용자가 문서를 이용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제목 태그는 내용의 개요를 작성하는 작업

큰 종이에 개요를 작성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한 중요 사항과 부가 사항을 파악하고 제목 태그를 어디에 사용하면 적절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피해야 할 사항:
페이지의 구조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텍스트를 제목 태그에 배치
<em> 및 <strong>과 같은 다른 태그가 적합한 곳에 제목 태그 사용
불규칙적인 제목 태그의 사용

한 페이지안에 제목 태그를 신중하게 사용

제목 태그는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한 페이지에 제목 태그가 너무 많으면 사용자가 중요한 콘텍츠를 파악하기 어렵고, 각각 다른 주제를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페이지 전체에서 제목 태그를 너무 많이 사용
페이지의 모든 텍스트를 제목 태그에 배치
제목 태그로 구조를 표현하지 않고 텍스트 스타일을 지정하는 데에만 사용




내용


  • 글 내용의 첫 100개 낱말 이내에 핵심 키워드를 배치합니다. 검색엔진은 문서의 앞 부분을 중요시합니다.
  • 이미지나 동영상을 링크하면 체류 시간이 길어져서 검색엔진이 높이 평가합니다. 체류시간이 짧으면 바운스레이트가 높다고 말합니다. 바운스레이트는 구글툴바, 크롬브라우저, 구글애널리틱스 등드로 측정됩니다.
  • 콘텐츠를 너무 자주 올리거나 변경하지 말고 주 2~3회 올립니다. 내용 변경이 너무 잦으면 순위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 웹 페이지 로딩이 너무 오래 걸리면 검색엔진이 싫어합니다. 독자들도 불러오는데 4초 이상 걸리는 문서는 다시 방문하지 않습니다.
  • 글은 길수록 경쟁 문서보다 우선시되어 평가됩니다. 적어도 1500개 낱말 이상을 목표로 씁니다.
    글 내용에 LSI(Latent Semantic Indexing) 키워드를 섞습니다. LSI 키워드는 잠재적 연관 키워드란 뜻입니다. '밥'이란 키워드가 있으면 '반찬', '보리밥', '쌀', '김치' 등 연관 키워드를 글에 간간히 넣어줍니다. 이럴 경우 검색엔진으로부터 유입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나오는 "대체텍스트"란에 이미지의 설명을 간결하고 설명적이게 적어줍니다.
  • 이미지 파일명도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면 더 좋습니다.




링크 빌딩(Link Building)

검색엔진은 인기있는 사이트의 페이지로부터(인바운드) 링크가 많이 연결될 수록 우선적으로 검색 결과로 보여줍니다.
구글의 PageRank 알고리즘에 관한 논문(원문: Sergey Brin and Lawrence Page , The Anatomy of a Large-Scale Hypertextual Web Search Engine)에 의하면 검색엔진은 글 속에 인용된 링크를 분석해서 글이 검색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별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이트들에 우선적으로 검색되기를 원하는 문서의 주소를 링크합니다.
다른 사이트에다가 소개하는 글을 쓴다거나 다른 블로그에 트랙백을 합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글의 주소를 공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른 사이트의 아웃링크에 스팸성 링크나 오류 링크가 없어야 됩니다. 이 경우는 감점되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링크 보다는 텍스트 링크가 더 유리합니다.
다른 사이트의 글이나 뉴스에서 복사한 텍스트를 되도록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복제한 내용은 자동으로 걸러지기 때문입니다.
플래시에 포함된 텍스트는 검색엔진이 수집하지 못합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작성한 글의 페이지 랭킹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Hubspot's Marketing Grader
http://marketing.grader.com

구글 pagerank 알아보기
http://www.checkpagerank.net

인바운드 링크 말고도 아웃바운드 링크도 검색엔진 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윗 글은 인터넷 여기 저기서 긁어 짜집기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