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기술

화제의 99달러(12만원)짜리 컴퓨터 오픈피씨(Open PC) 자세한 사용기

반응형

한국의 중소기업 백업코리아가 99달러(12만원) 짜리 컴퓨터인 오픈피씨(Open PC)를 개발했다.


오픈피씨(Open PC)는 인텔 기반의 피씨 체제가 스마트폰 기반의 포스트 피씨 체제로 전환되는 요즘 시대에 적절한 제품이다. 최근 라스베리파이라는 저가 싱글보드 컴퓨터가 세계적인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한국판 라스베리파이라고도 할 만하다. 자유오픈소스에 관심이 많던 나로서도 매우 반갑다.


설레는 맘으로,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 있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센터에 입주한 데모룸에서 열린 시연 행사에 참여했다.



외형


우선 오픈피씨(Open PC)의 모습을 보자.



크기가 손바닥 만하다.




저렴한 옵션인 투명 아크릴 케이스다. 더 튼튼한 전용 케이스도 차후 구입할 수 있다. 종이나 종이로 프린트해서 박스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도 누군가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오픈피씨(Open PC)에는 충격에 나쁜 하드디스크나 열과 소음을 유발하는 팬이 없는 친환경 컴퓨터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본 모습이다.



바닥 모습이다. 투명 아크릴 케이스로 보호되고 있다.




사양


제작사가 제공한 설명을 보자.

왼쪽 위부터 1기가, 100메가 지원 랜선을 꽂는 랜 잭, USB 포트가 4개, 모니터를 꽂는 VGA 포트와 TV 등도 연결할 수 있는 HDMI 포트,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는 DC In 잭, 전원 스위치(피씨용 누름 방식이 아니고 가정용 전등처럼 똑딱거리는 스위치다), 전문가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리얼 잭, 마이크와 스피커 잭이 있다. CPU란 것이 바로 ARM 기반 기술의 중심부인 ARM v7 프로세서다. 플래시 4기가는 피씨로 치면 하드디스크 역할을 하는 저장장치, DDR3 1기가는 작동 시 임시로 기억에 사용되는 램이다.


제작사가 제공한 사양을 보자.


오픈피씨(Open PC)에 사용된 ARM V7 1.0GHz는 ARM 계열에서는 많이 쓰이는 중상 정도 속도의 프로세서다. 경쟁사 제품보다는 빠른 프로세서가 달려 있다. 오픈피씨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인텔 기반 피씨에서 탈피하여, 암(ARM)이라는 중앙처리장치(CPU) 기반 기술을 사용했다. ARM기반 기술은 인텔 기반 기술보다 저전력이고 저렴해서 휴대폰, 스마트폰, 웹패드 등에 널리 쓰이고 있다. ARM기반 기술의 영역이 이제 모바일 기기를 넘어서 데스크탑으로도 확장되는 추세다. ARM기반 기술로 된 하드웨어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는 리눅스가 유명하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도 리눅스로 만들었다. 윈도우즈 운영체제는 아직 ARM 기반 기술을 지원하지 않지만 윈도우즈8 용을 개발 중이라고 한다.


플래시 메모리는 하드디스크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 리눅스를 깔고 자료들을 저장한다. 4기가면 디비디 한 장 정도의 용량이고 운영체제를 설치하기엔 적절한 용량이다. 모자라면 유에스비 포트에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꽂아서 쓰면 된다. 이걸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인터넷에서 클라우드 저장소에 저장할 수도 있다. 메모리는 1가가면 웹 서핑이나 문서, 간단한 게임 정도에 적합한 수준이다. 메모리는 확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족하다면 차후 개발될 제품을 구입하도록 한다.


유에스비포트는 중요하다. 마우스, 키보드, 하드디스크, 이동형 저장장치, 광학 드라이브, 무선랜, 웹캠, 티비카드, 프린터 등을 꽂을 수 있다. 모자라면 유에스비 허브를 구입해 더 꽂을 수 있다. 다만 하드웨어가 리눅스를 지원하여 드라이버를 제공해야 한다. 가끔은 지원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OpenGL과 비디오 디코드 부분은 멀티미디어 동영상, 음악, 게임 등의 성능에 영향을 준다. 기본적으로 최신 하드웨어라서 재생 가속기능도 있어 빠른 편이다.


HDMI 포트는 티비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는데 VGA 포트와 함께 사용하면 듀얼 모니터가 된다.


중요한 것이 7와트 전원밖에 소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정도면 한 달에 몇 백원 수준이다. 피씨는 이것의 열 배정도 이상도 소모하므로 상당히 우수하다. 노트북은 20~50와트 정도 소모한다. 요즘 전기세가 너무 비싼데, 한 달 내내 24시간 켜놓아도 좋을 것이다.


소음도 없다. 팬이나 하드디스크가 없기 때문이다. 역시 방 안에 24시간 두고 쓰거나 도서관, 미술관 컴퓨터 등 정숙을 요하는 장소에서 쓰기 좋다.


다음은 제조사가 제작한 오픈피씨 제품군이다. 애플의 아이맥처럼 대기업 피씨에서나 볼 수 있던 모니터에 일체된 제품도 있다니 신기하다. 나는 SATA 포트가 포함되어 하드디스크를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제품에 관심이 들었다.


경쟁 제품


다음은 제작사가 마련한 경쟁 제품과의 비교표다.

 

 
라즈베리 파이
(영국)
MK802
(중국)
코튼캔디
(노르웨이)
Open PC
(한국)
OS
Linux (미설치)
Android
Android
Linux 탑재
CPU
ARM v11 700Mhz
ARM A8 1.0Ghz
ARM A9 1.2Ghz
ARM V7 1.0Ghz
Memory
256MB
512MB, Flash 4GB
1GB
1GB, 4GB
Storage
SD Card 별도
Flash 4GB
Flash 4GB
Flash 4GB
Output

1 USB, 1 HDMI,
1 SD, RCA

1 USB, 1 HDMI,
1 Micro USB
1 USB, 1 HDMI,
1 Micro USB
4 USB, 1 HDMI,
1 RGB, 1 Spk, 1 mic
네트
워크
10/100Mbps
WI-FI
WI-FI
10/100/1G bps
Option
USB Hub,
HDMI-RGB 젠더,
SD Memory
USB Hub,
WI-FI AP, Power,
HDMI-RGB 젠더
USB Hub,
WI-FI AP, Power,
HDMI-RGB 젠더
Dual Monitor 지원
S/W
개인이 설치
Android 4.0 탑재
Android 4.0 탑재
Ubuntu Desktop 탑재,
AnyOffice,Chrome 탑재,
업무가능
용도
개발자 테스트용
Web TV 시청용
Web TV 시청용
XP급 Light PC,
Web TV, DID 용도
판매
방법
2월부터 예약 판매
6월부터 예약판매
하반기 예약 판매
하반기 예약 판매
특징
저가
구글 TV용
Web TV 용도
소비자 Plug In 제품
(XP PC)

 

참고로, MK802의 한 종류인 Z802는 현재 1G DDR3 램이 장착되어 있다.

 

가격은 라스베리파이는 A형 25달러, 랜카드가 달린 B형은 35달러, MK802 Z802는 85달러, 코튼캔디는 200달러다. 그밖에 시바플러그류는 기능이 좀 떨어지지만 99~250달러다.

 

현재 이 중에서 라스베리파이는 전세계 언론의 관심을 받으며 시판 중이다. 가격이 최저가이기 때문이다. 라스베리파이의 공식 웹사이트에도 새로운 소식이 갱신되고 있으며, 위키시스템도 가동 중이다. 라스베리파이는 램이 256메가라서 좀 부족한 감이 있다.

 

엔지니어의 말에 따르면, 오픈피씨(Open PC)는 차후 HDMI 포트가 빠진 저가 기기가 출시될 수도 있다고 한다.

 

라스베리파이

http://www.raspberrypi.org/

http://en.wikipedia.org/wiki/Raspberry_Pi

 

MK802

http://www.mk802.net/

http://en.wikipedia.org/wiki/Android_mini_pc_mk802

 

코튼캔디

http://www.fxitech.com/products/

http://en.wikipedia.org/wiki/Cotton_Candy_(single-board_computer)

 

그 밖의 소형 싱글보드 컴퓨터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single_board_computers

http://en.wikipedia.org/wiki/SheevaPlug

http://en.wikipedia.org/wiki/PandaBoard

http://en.wikipedia.org/wiki/Trim-Slice

http://en.wikipedia.org/wiki/VIA_APC

 

그밖에 한국에서는 리눅스 기반의 휴대용 게임기인 GP32, GP2X, CAANOO 등이 개발된 적이 있다. 이명박의 언급에 빗대어 명텐도라고 불리기도 했다.

 

다음은 제작사가 마련한 일반 피씨와의 비교표다.

 

일반 비교항목
기존 PC
Open PC
초기 구입비용 (본체)
100만원 (정품 S/W 포함가격)
19만원 (BK500 Model 본체기준)
유지보수비용
구입비용의 년 6%
구입비용의 년 6%
사용 년 수
4-5년
7-8년
OS 구입비용
XP 150,000원, Win7 230,000원
Openos 공개 S/W 무료
S/W 구입비용
MS Office 300,000원,
한글 250,000원
AnyOffice 공개 S/W 무료
소요전력
본체 200 watts
본체 7 watts
전기사용비용
200w * 8시간/일 * 30일 = 48kw/월
48kw * 200원 = 9,600원/월

7w * 8시간/일 * 30일 = 1.7kw/월
1.7kw * 200원 = 340원/월

업무 공간활용
업무공간 축소,소음,발열
(HDD, FAN)
업무공간 확보, 무소음, 저발열
장애발생
HDD, FAN 등 구동부분 고장
HDD, FAN 등 구동부분 없음
보안성, 바이러스
취약, 다양한 바이러스 존재
보안성 우수 및 바이러스에 안전함
속도저하
바이러스, Temp 파일 등으로
속도저하
처음 속도 유지
사용처
Heavy User
업무, 게임 등
Light User
인터넷검색, 메일, 동영상

 

퍼스널 컴퓨터란 낱말은 사실 아이비엠이 개인용 컴퓨터를 소개하며 붙인 상표다. 그렇지만 개방형 구조로 인해 고유명사화 되었다. 이제는 암(ARM)기반 기술이 후기피씨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리눅스는 윈도우즈나 아이폰의 iOS, 안드로이드 OS 같은 운영체제의 한 종류다. 윈도우즈나 아이폰은 회사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개발되는 운영체제다. 그러나 리눅스는 자유오픈소스 운영체제다. 자유오픈소스란 프로그램의 설계도인 소스를 모두에게 공개하고 누구나 고칠 수 있게 하는 지피엘(GPL)이라는 라이센스로 소스를 제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리눅스는 전세계 사람들이 수십년 간 취미로, 또는 연구 목적으로 협력해 개발하면서 발전해왔고, 이제는 완성도가 높아지면서 상업적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안드로이드도 리눅스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었다.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다음 등 대다수의 인터넷 서비스 회사는 물론 각종 인터넷 공유기, 휴대폰, 웹서버 등도 이 자유오픈소스와 리눅스로 만들어지고 있다. 이미 자유오픈소스는 정보통신 업계의 대세가 되었다.


다음은 오픈피씨(Open PC)의 첫 바탕화면이다.




오픈피씨(Open PC)의 기본 운영체제는 우분투라는 배포판이다. 우분투는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배포판이다. 따라서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다양하고 도움되는 정보도 찾기 쉽다. 배포판이란 리눅스에서 각자의 목적에 맞게 프로그램을 골라서 세트로 만들어 배포하는 운영체제 묶음을 뜻한다. 버전은 현재 10.04, 커널은 2.6.32.9-dove-5.4.2이고 우분투 넷북 버전을 커스터마이징한 것으로 보인다. 우분투 최신판은 넷북버전이 일반 버전에 흡수되었다. 따라서 오픈피씨(Open PC)도 우분투 일반 버전을 쓸 수 있겠지만 씨피유가 부족하므로 다른 배포판을 쓰는 것도 괜찮겠다.

 

오픈피씨(Open PC)가 참조할 만한, 라스베리파이는 데비안 배포판을 커스터마이징한 라스비안 위지란 걸 기본 운영체제로 하고 있다. 그밖에도 아치리눅스, 큐톤파이란 배포판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것같다. 아치리눅스는 저사양이나 임베디드에서 유명한 배포판이다. 오픈피씨도 지원하면 좋겠다. 그밖의 배포판(http://elinux.org/RPi_Distributions)도 다양하게 지원하는데 모두 자유오픈소스이므로 오픈피씨 역시 지원하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 중에서 주목할 만한 배포판을 언급해본다.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에 많이 쓰이는 운영체제로서 오픈피씨가 지원하게 된다면 다양한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때는 마우스와 키보드 위주로 모니터처럼 큰 화면에서 사용하게 된다. 페도라역시 우분투와 쌍벽을 이루는 배포판이다. 씬클라이언트에 특화된 배포판도 있다. 공유기나 라우터 역할을 하도록 라우터에 최적화된 openwrt같은 배포판도 있다. 실제로 많은 공유기에서 사용되고 있다. 미디어센터에 최적화된 xbmc같은 배포판도 있다. 티비에 연결해서 영화나 티비를 보거나 음악을 듣는 멀티미디어 기기로 쓸 때 필요하다. 티비에 연결해서 조이스틱을 달고 게임기로 쓸 수도 있다. 수많은 콘솔 에뮬레이터가 지원된다. 크롬오에스나 기타 가벼운 사양의 클라우드 기반 배포판도 많다. 우분투는 무겁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사용한다면 좋겠다.


오픈피씨(Open PC) 제작사도 위키시스템을 반드시 가동하여 유용한 정보를 개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길 강력히 바란다. 오픈피씨가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참여와 소통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오픈피씨에서 돌아갈 소프트웨어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위키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위키백과에도 오픈피씨 항목이 추가되길 바란다.



부팅 속도

다음은 오픈피씨(Open PC)의 부팅 모습이다. 1분 34초가 걸린다. 시판될 1기가 제품이 아닌 800MHz짜리임을 유의 바란다.





내장 프로그램

우분투를 비롯한 리눅스는 소프트웨어 저장소란 개념이 있어서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처럼 프로그램을 원클릭으로 설치할 수 있다. 물론, 자유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비용은 들지 않는다. 물론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깔 수도 있다. 가격보다 좋은 점이 자유오픈소스는 소스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생겼을 때 누구나 발견해서 빨리 고쳐지므로 더 우수하다.






우분투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한글 글꼴들이다. 윈도우나 맥의 일반적인 트루타입, 오픈타입 글꼴들을 가져와서 쓸 수 있다.

 




웹브라우저


오픈피씨(Open PC)의 우분투에는 구글에서 개발하기 시작한 크롬브라우저의 변형판인 크로미움이 깔려있다. 파이어폭스도 사용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실행할 수도 있다. 익스플로러를 돌리기 위해서는 물론 삽질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엑티브엑스를 사용한 웹사이트들이 있는데, 이것들은스마트폰에서 지원되지 않은 문제로 일이 년 내에 개선될 예정이다. 은행도 리눅스를 지원하는 은행이 몇 군데 있다. 웹 상의 광고나 게임에 쓰이는 플래시도 기본적으로 지원되고 있다. 크로미움이나 파이어폭스는 윈도우에서도 시연해볼 수 있다.

 


내가 테스트해본 기기는 시판될 1GHz 씨피유가 아닌 0.8GHz짜리 기기였다. 기본적인 운영체제만 실행한 상태인데도 씨피유 점유율이 늘 100%가 나온다. 아쉬운 일이다. 그렇지만 1기가 짜리 씨피유를 달고, ARM v7에 최적화된 다른 가벼운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면 여유가 생길지도 모른다.



오픈피씨(Open PC) 보통 상태. 캡처프로그램이 실행중이기는 하다.




크로미움에서 네이버 첫 화면을 여러 탭 연 상태


오픈피씨(Open PC)를 실행하면 1기가의 기본 메모리 중에서 785.1MiB가 사용 가능하고, 386.9MiB가 남아 있다. 크로미움 브라우저로 네이버 첫 화면을 열면 창 하나마다 15~30메가정도가 소모된다.




오피스


오피스를 위해서는 오픈오피스 를 변형한 애니오피스가 깔릴 예정이라고 한다. 오픈오피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에 대항해 나온 자유오픈소스 오피스로서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쓰인다. 유럽에서는 엠에스오피스를 추월한 나라도 있다. 오픈오피스 출신이 만든 리브레오피스란 것도 있는데 오픈피씨는 이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오픈오피스는 기존의 엠에스 오피스 문서를 열고 닫을 수 있다. 가끔은 오작동하기도 한다. 한국에서 널리 쓰이는 한컴한글은 아직 지원하지 않지만, 누군가 개발해 준다면 차후에는 지원될 가능성도 약간 있다. 오픈오피스나 리브레오피스는 윈도우도 지원하므로 미리 시연해볼 수 있다.


다음은 오피스 문서를 여는 모습이다.





멀티미디어


다음은 풀HD 동영상을 재생하는 모습이다. ARM아키텍처는 자체적으로 동영상 가속기능을 내장하고 있고 GPU 가속도 되고 있다. 무리없이 부드럽게 재생된다.



이미지 편집을 위해서는 김프(GIMP)라는 리눅스판 포토샵이 있다. 김프는 한국에도 김프코리아 란 사용자 게시판이 있고, 윈도우판도 있으므로 시연해볼 수 있다.


오픈피씨(Open PC)가 사용될 방법을 보면 제로클라이언트란 말이 나온다. 이것은 원격지에서 빠른 컴퓨터를 돌리면서 오픈피씨로 그 컴퓨터를 원격조정한다는 뜻이다. 이때는 원격지의 컴퓨터가 원도우나 리눅스, 맥 등 모든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공공장소에서는 이런 식으로 한 대의 고성능 서버를 두고 여러대의 씬클라이언트를 돌리면서 중앙 집중식 관리를 하기도 한다. 업그레이드할 때는 중앙 서버만 하면 되기 때문에 관리가 편리해진다. 자세한 사용법은 http://en.wikipedia.org/wiki/Comparison_of_remote_desktop_software 를 참고하기 바라며 리눅스와 윈도우에서는 VNC, NX, 윈도우에서는 RDP가 널리 쓰이고 있다. RDP는 리눅스에서 클라이언트만 가능하다. 즉 윈도우를 리눅스에서 원격조정할 수 있다.




다운로드 머신


저전력 컴퓨터기 때문에 24시간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기기로 사용할 수 있다. 당나귀로 불리는 이뮬(emule)의 리눅스판인 amule을 실행해 봤다. emule의 소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서 사용법이 비슷하다. 당나귀를 지원하는 다른 프로그램인   MLdonkey도 사용할 수 있다. 에이뮬과 엠엘동키는 윈도우에서도 지원되므로 시연해볼 수 있다. 또 많이 쓰이는 토렌트(torrent) 소프트웨어도 리눅스에서는 다양하게 지원된다.



위키나 블로그, 게시판, 제로보드, 위드프레스 등을 돌릴 수 있는 웹서버나 파일 저장용 웹하드로 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아주 많다. 리눅스는 서버에 강한 운영체제이기 때문이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네이버, 다음도 리눅스로 돌아가고 있다.



저장공간


터미널에서 디스크의 상태를 표시해봤다. 루트가 3.6기가다. 영화나 음악같은 고용량 저장을 하려면 외장형 플래시나 하드디스크를 추가할 수 있다.







사양과 벤치마킹


컴퓨터 사양을 보는 소프트웨어인 hardinfo를 실행해봤다. 다른 글에 벤치마킹을 비롯한 보고서 전문을 자세히 첨부해 올렸다.  http://blog.aaidee.com/181




속도를 측정하는 프로그램인 lmbench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갈다. 주의할 점은 테스트 기종의 씨피유가 800MHz짜리이므로 1기가짜리 시판 제품은 더 빠르다는 사실이다.


make[1]: Entering directory `/home/openos/lmbench-3.0-a9/results'

                 L M B E N C H  3 . 0   S U M M A R Y
                 ------------------------------------
         (Alpha software, do not distribute)

Basic system parameters
------------------------------------------------------------------------------
Host                 OS Description              Mhz  tlb  cache  mem   scal
                                                     pages line   par   load
                                                           bytes 
--------- ------------- ----------------------- ---- ----- ----- ------ ----
openpc    Linux 2.6.32.        armv7l-linux-gnu  801     8    32 1.0100    1

Processor, Processes - times in microseconds - smaller is better
------------------------------------------------------------------------------
Host                 OS  Mhz null null      open slct sig  sig  fork exec sh 
                             call  I/O stat clos TCP  inst hndl proc proc proc
--------- ------------- ---- ---- ---- ---- ---- ---- ---- ---- ---- ---- ----
openpc    Linux 2.6.32.  801 0.28 0.85 4.57 6.74 27.0 1.27 4.76 974. 2344 5280

Basic integer operations - times in nanoseconds - smaller is better
-------------------------------------------------------------------
Host                 OS  intgr intgr  intgr  intgr  intgr 
                          bit   add    mul    div    mod  
--------- ------------- ------ ------ ------ ------ ------
openpc    Linux 2.6.32. 1.2700 1.2600 0.2500  285.6  111.8

Basic uint64 operations - times in nanoseconds - smaller is better
------------------------------------------------------------------
Host                 OS int64  int64  int64  int64  int64 
                         bit    add    mul    div    mod  
--------- ------------- ------ ------ ------ ------ ------
openpc    Linux 2.6.32.  2.600        1.4200  847.4  489.6

Basic float operations - times in nanoseconds - smaller is better
-----------------------------------------------------------------
Host                 OS  float  float  float  float
                         add    mul    div    bogo
--------- ------------- ------ ------ ------ ------
openpc    Linux 2.6.32. 7.8400 9.2100   32.4   50.4

Basic double operations - times in nanoseconds - smaller is better
------------------------------------------------------------------
Host                 OS  double double double double
                         add    mul    div    bogo
--------- ------------- ------  ------ ------ ------
openpc    Linux 2.6.32. 6.1400 7.4700   43.9   76.8

Context switching - times in microseconds - smaller is better
-------------------------------------------------------------------------
Host                 OS  2p/0K 2p/16K 2p/64K 8p/16K 8p/64K 16p/16K 16p/64K
                         ctxsw  ctxsw  ctxsw ctxsw  ctxsw   ctxsw   ctxsw
--------- ------------- ------ ------ ------ ------ ------ ------- -------
openpc    Linux 2.6.32. 2.2200 6.9800 9.2000   14.9   58.8    19.3   125.8

*Local* Communication latencies in microseconds - smaller is better
---------------------------------------------------------------------
Host                 OS 2p/0K  Pipe AF     UDP  RPC/   TCP  RPC/ TCP
                        ctxsw       UNIX         UDP         TCP conn
--------- ------------- ----- ----- ---- ----- ----- ----- ----- ----
openpc    Linux 2.6.32. 2.220  19.5 21.5  28.6        48.4       154.

*Remote* Communication latencies in microseconds - smaller is better
---------------------------------------------------------------------
Host                 OS   UDP  RPC/  TCP   RPC/ TCP
                               UDP         TCP  conn
--------- ------------- ----- ----- ----- ----- ----
openpc    Linux 2.6.32.                            

File & VM system latencies in microseconds - smaller is better
-------------------------------------------------------------------------------
Host                 OS   0K File      10K File     Mmap    Prot   Page   100fd
                        Create Delete Create Delete Latency Fault  Fault  selct
--------- ------------- ------ ------ ------ ------ ------- ----- ------- -----
openpc    Linux 2.6.32.  161.6  267.4  275.7  282.1   13.1K 1.977 4.85460 9.758

*Local* Communication bandwidths in MB/s - bigger is better
-----------------------------------------------------------------------------
Host                OS  Pipe AF    TCP  File   Mmap  Bcopy  Bcopy  Mem   Mem
                             UNIX      reread reread (libc) (hand) read write
--------- ------------- ---- ---- ---- ------ ------ ------ ------ ---- -----
openpc    Linux 2.6.32. 186. 204. 92.5  157.1  328.7  251.9  150.5 320. 281.9

Memory latencies in nanoseconds - smaller is better
    (WARNING - may not be correct, check graphs)
------------------------------------------------------------------------------
Host                 OS   Mhz   L1 $   L2 $    Main mem    Rand mem    Guesses
--------- -------------   ---   ----   ----    --------    --------    -------
openpc    Linux 2.6.32.   801 3.7650   23.2        83.8       205.0
make[1]: Leaving directory `/home/openos/lmbench-3.0-a9/results'

리눅스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표시하는 라이브러리인 GTK+의 수행 속도를 측정하는 GtkPerf를 돌려봤다. 총 점수가 80.76이 나왔다. 주의할 점은 테스트 기종의 씨피유가 800MHz짜리이므로 1기가짜리 시판 제품은 더 빠르다는 사실이다.





결론


장점: 무소음, 저젼력, 자유오픈소스 리눅스 운영체제, 작은 크기, 최신 멀티미디어 환경 적합, 한국어 지원

단점: 일상적으로 쓰기엔 약간 느린 속도, 기능을 줄이고 2~3만원 정도 저렴했으면 함. 윈도우 전용 소프트웨어 미지원


갖고 싶은 컴퓨터다. 오픈피씨(Open PC)는 가격대가 저렴하고 조용하며, 전기 사용료가 저렴하다. 교육기관, 공공장소, 광고 등은 물론 개인의 세컨드 피씨로 적절한 제품이다. 저전력이므로 24시간 켜 놓아도 부담이 적어 웹하드, 웹서버, 토렌트, 당나귀 머신으로도 쓸 수 있다.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현재 ARM이나 저사양에 적합한 배포판들이 많이 선보이고 있고 경쟁사 제품도 이를 도입했다. 오픈피씨(Open PC)도 더 가벼운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이 때에는 차후 하드웨어가 향상될 때 사용하던 소프트웨어도 그대로 이전하면 좋기 때문에 너무 저사양 배포판을 고르기도 주저되기는 하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경쟁제품보다도 성능이 뛰어나고 가격도 저렴하므로 시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산 리눅스 하드웨어인 명텐도의 실패 사례도 잘 연구해서 단점을 극복하면 좋을 것이다. 소프트웨어 지원을 위해 사용자 커뮤니티를 잘 지원한다면 미래가 밝다고 볼 수 있다. 모처럼 좋은 제품을 만나 기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다. 다른 사용자들의 관심 여부도 궁금하다.


공식사이트


http://www.backupkorea.co.kr/


http://www.openpc.kr/


http://www.facebook.com/openpckorea

반응형